본문 바로가기
운동 꿀팁

단백질 적절한 섭취량과 타이밍

by 스포츠잇 2020. 9. 17.

 

단백질 적절한 섭취량과 타이밍

 

안녕하세요 스포츠잇의 에코입니다. 

오늘은 단백질의 적절한 섭취 시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과거에는 '기회의 창 metabolis Window'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일정한 운동 후 2시간 이내에 섭취를 해야

단백질의 흡수가 빠르다!"라는 이야기가 굉장히 성행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떨까요? 기회의창의 이론은 유튜브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또 ISSN국제스포츠 영양학회지에서 발표한 입장 표명으로 끝나게 되었습니다. 언제 먹어든 크게 유의차가 없다는 것으로요. 

맞습니다. 국제스포츠영양학회지에서는 오히려 운동 전, 운동 후 모두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조금 더 보태자고 하면 그 용량은 얼마나 될 것인가입니다.

과거에는 그저 타이밍 섭취 시기에만 신경썼지만 현재의 결과로는 오히려 우선순위에서 타이밍보다는 섭취의 양이 중요하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그 다음으로도 역시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에 오늘은 양과 타이밍에 대해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은 한 번 섭취할 때 얼만큼씩 섭취하는게 좋을까?

국제스포츠 영양학회지에서 고품질로 이루어진 단백질 20~40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0.25 ~ 0.40g / kg 체질량 / 용량이기 때문에 자신의 몸무게 kg당 0.25g~0.4g을 섭취해주신다면 효율적인 단백질 섭취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수면 전 카제인 단백질을 30~40g 정도 섭취해준다면 MPS 강도를 높힐 수 있다고 합니다.

MPS (Muscle Protein Synthesis) : 근육 단백 합성

근육에 단백질 합성 비율이 올라가는 것

여기서 중요한 것은 카제인 단백질입니다.

카제인 단백질이란 ph의 농도가 4.5 아래로 내려가게 된다면 응고가 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분해하는데 시간이 걸리겠죠. 우리의 위의 농도는 ph1.2라고 합니다. 결국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면 응고가 되고 소화 흡수의 시간이 상대적으로 오래걸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백질을 주기적으로 섭취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카제인 단백질을 추천드립니다.


www.youtube.com/watch?v=HNyyBTBeNe4&t=76s

 

그렇다면 시기는 언제가 중요할까?

운동 전 후 모두 20g씩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 3~4시간마다 자신의 몸무게 kg당 0.25g~0.4g의 단백질을 계산해서 섭취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면 전 카제인 단백질을 섭취해준다면 MPS률이 올라간다고 하였습니다.

사실 일상 생활을 하며 일을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있어서는 쉬운일이 아닐 겁니다.

또한 수면 전 섭취에 대해서는 저는 좋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수면시에 우리 몸에 절대로 일을 시켜서는 안되며 절대적인 휴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한다면 우리 위장은 혈액을 끌어다가 일을 해야하는데 카제인 단백질을 섭취한 채로 수면에 들어가게 되면 깊은 잠보다는 계속적인 일을 하면서 잠을 자야하는 상황이 됩니다.

그렇다면 아침에 엄청난 피로감을 얻을 수도 있다는 것이죠.

과연 이게 근육 합성에 도움이 되지만 일상생활에도 좋을까요?

사실 우리는 근육도 중요하지만 운동하는 시간 이외의 일상생활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만약 이러한 것들이 잘 지켜지지 않는다면 오히려 우선순위가 전도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운동선수라면 근육을 위해 운동을 위해 약 빼고 어떠한 것이든 한다면 그 패턴에 맞춰서라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운동선수가 아니라는점.

 

3~4시간마다 단백질의 합성률을 위해 섭취하는 것만을 권장드립니다.

 

이상 스포츠잇의 에코였습니다

스포츠는 장비빨

스포츠잇.

 

2020/09/14 - [운동 꿀팁] - 간헐적 단식이란?

2020/09/06 - [운동 꿀팁] -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한달에 2키로 빼야하는 이유)

2020/08/22 - [운동 꿀팁] - 공복 유산소의 효능

2020/08/07 - [운동 꿀팁] - 탄수화물의 기능, 역할

2020/08/12 - [제품 리뷰] - 마이프로틴 초콜릿 카라멜 솔직 후기

2020/07/16 - [운동 꿀팁] - 계란 노른자와 콜레스테롤의 관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