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꿀팁

다이어트 잘하는 방법

by 스포츠잇 2020. 9. 8.

다이어트 잘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스포츠잇의 에코입니다.

홈트 시대가 도래하고 그 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는 바로 다이어트입니다.

다이어트란 굉장히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요. 근손실을 최소화하며 체지방을 감소하거나 그저 체지방 감소만 목표로 하고 미친듯이 살을 빼는 형식을 바라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잘 하기 위해서, 또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다이어트의 설계입니다. 그리고 또 이해입니다

우리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그저 '절식'이라는 행위를 행하고 굶주려가며 다이어트를 하게 됩니다. 과연 이 다이어트는 오래갈 수 있을까요? 저는 장담컨데 100명중 5명 안쪽으로 밖에 성공하거나 혹은 이 유지 기간을 3년 이상 가져가는 사람은 없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우리 체성분 자체의 변화는 절대 일어나지 않거든요. 체성분? 체성분이 뭘까요?

근육 운동


체성분이란?

바로 근육량, 체지방량, 뼈, 골격 등의 무게, 제지방량 같이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성분들이 차지하는 무게를 말합니다.

 


체지방_감소
골격근량 증가

 

그렇다면 이게 왜 중요할까요? 그저 체지방률 혹은 체지방량만 낮다고 아름답고 이쁜 몸일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골격근량에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골격근량의 증가가 없는 상태에서의 체지방 감소는 우리가 식단을 원래대로 돌아오게 된다면 결국 체지방은 원래대로 돌아오게 됩니다. 왜냐하면 기초대사량의 증가나 몸의 신진대사 변화가 없이 섭취칼로리의 조절로 살을 뺀다는 것은 실질적인 몸의 구성 성분 변화는 체지방 밖에 없기 때문이죠.

우리 몸에서는 골격근량이 결국 에너지원을 소비하는 어느정도 역할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골격근량의 증가에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그러면 골격근량을 어떻게 늘려야 할까요?

 


골격근량 늘리는 방법

1. 고탄수화물, 고단백질, 저지방 식이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 근육은 운동을 통해 사용이 되고 손상이 생기면 단백질을 채워서 회복을 하게 되는 사이클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탄수화물은 언제 쓰이냐? 우리가 운동할 때 주로 쓰이는 것이 탄수화물입니다. 물론 중, 저강도의 운동에서는 체지방이 굉장히 많이 쓰이게 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운동에서는 탄수화물이 글리코겐으로 변화하여 쓰이게 됩니다. 우리는 골격근량을 효율적으로 늘리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고강도 운동 혹은 고 중량 운동을 통해서 골격근량을 늘려야하기 때문에 고탄수화물, 그리고 회복을 위한 고단백질 영양을 먹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2. 고강도의 운동을 유지해준다.

중량 운동 혹은 맨몸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리는 근비대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골격근량을 효과적으로 늘리기 위해선

반복 횟수는 8~12회로 세트 수는 5~6세트를 해주는 트레이닝을 한다면 근비대를 효율적으로 이뤄낼 수 있습니다.

근비대란, 근육의 세포가 커지거나 혹은 많아지면서 근육의 크기가 커지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우리는 골격근 운동을 통해서 근육량을 충분히 늘려준다면 기초 대사량이 올라가게 되면서 평소 식단이여도 현재 상태보다 체지방은 감소하게 되고 또한 식단을 더 줄여 나가고 운동을 꾸준히 해준다면 골격근량 증가와 체지방 감소로 더 나은 몸매를 갖을 수 있게 됩니다

절대적으로 절식을 통한 다이어트는 건강하지 않습니다.

 

이상 스포츠잇의 에코였습니다.

스포츠는 장비빨! 스포츠잇

댓글